티스토리 뷰

건강한 생활

정상혈압범위 얼마가 정상일까?

우유와 탄산 2013. 9. 29. 06:00
반응형

정상혈압범위 얼마가 정상일까?

뇌질환의 가장 큰 원인이 될 수 있는 혈압. 혈압이 높고 낮음에 따라서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꾸준히 혈압을 관리해야 하며, 고혈압이라면 고혈압 관리, 저혈압이라면 저혈압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혈압을 체크해야 할 때에는 심박동수가 빠르거나 움직이거나 그러면 제대로 된 혈압이 측정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혈압을 재기 전에 10분 정도 충분히 쉬고 난 다음에 재는 것이 중요하지요.


정상혈압범위
혈압의 수치에 대해서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이 있을텐데요. 정상혈압범위는 80~120사이입니다. 혈압을 지표로 나타내는 것은 심장이 혈액을 내보낼 때에 발생하는 압력인 맥압을 통하여 혈압을 확인하게 됩니다. 이완기혈압은 80이하가 정상이며, 수축기 혈압은 120이하가 정상이라는 것이지요. 이 사이에 있다면 혈압이 정상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되지요. 혈압을 재고 나면 적은 수치와 높은 수치가 두개 나오는데, 모두 이 범위에 들어간다면 정상혈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고혈압 범위는 98/159
저혈압 범위는 61/92


혈압의 정상수치는 한 번으로 확인할 수 없습니다. 여러 번 자주 확인해보고 평균적인 수치를 통하여 자신의 혈압을 정상혈압, 고혈압 또는 저혈압인지를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날 컨디션에 따라서 혈압의 수치가 달라질 수 있으니 자주자주 체크해보고 관리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약간 고혈압입니다. 그래서 정말 많이 신경을 쓰고 있는데요. 먹는 음식도 많이 조절하고 있고, 체중도 조절하면서 운동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혈압으로 인한 질병이 많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자신의 혈압을 잘 체크하고 정상혈압범위 안에 들어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