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인물/배우

문숙 남편 이만희 이혼과 재혼

우유와 탄산 2020. 11. 1. 23:49
반응형

영화배우 문숙은 1970년대 이국적인 외모로 큰 사랑을 받던 여배우였습니다. 문숙은 2015년 무려 37년 만에 오랜 공백을 깨고 복귀하여 화제가 되었는데요. 현재 문숙은 배우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문숙 프로필

문숙 본명은 오경숙입니다. 문숙 나이는 1954년생으로 학력은 미국 플로리다 주의 린에린 예술대학에서 서양학을 전공했습니다. 문숙 데뷔는 1973년 TBC 공채 탤런트로 데뷔를 했습니다.


문숙은 젊은 시절 이국적인 외모로 사람들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고등학교 3학년때 TBC 탤런트 공채에 응시하여 합격을 하게 되지요. TV 드라마에서 신인 여배우로 성장을 하던 문숙은 처음 영화 오디션에 응모를 하게 되는데 이 때 23살의 연상 영화감독 이만희를 만나게 됩니다.



문숙 남편 이만희 감독

<처음 눈이 마주친 순간 머릿속이 백지장처럼 하얗게 되면서 아무런 생각도 나지 않았어요. 마치 제 심장이 멎은 것 같았어요. 그분도 저를 처음 봤을 때 오랫동안 찾고 있던 영혼을 비로소 만난 것 같다고 하셨어요>



이만희 나이는 1931년 10월 6일생으로 고향은 서울이었습니다. 이만희는 1961년 영화 <주마등>으로 데뷔를 하여 여러 영화를 만들어내며 충무로의 천재라는 소리를 듣던 명감독이었습니다.


이만희는 이혼을 했었는데요. 이만희 전부인 오흥순과의 사이에 아들 1명과 딸 2명을 두고 있는데, 자녀 중에 한명이 바로 1962년생 배우 이혜영입니다.


이만희는 전부인과 이혼을 한 다음 영화배우 문정숙과 오랫동안 연인관계를 유지했지만 실제로 결혼을 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문숙을 만나게 된 것입니다. 원래 문숙은 오세나로 활동을 하다가 문숙이라는 예명을 얻게 된 것입니다.



<저 이전에 그분에게 다른 여자들이 있었다는 것은 아무 문제가 되지 않았어요. 우리가 만난 다음부터는 이 사람은 오직 나를 위해 태어난 남자라는 사실을 단 한 번도 의심해본 적이 없기 때문이지요>


문숙은 이만희의 영화작품인 <삼각의 함정>, <감포가는 길> 여주인공으로 출연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대중들의 시선은 곱지 않았어요. 아무래도 두 사람의 나이 차이 때문이었지요.


<저는 20살이었고 그분은 40대의 이혼남이었어요. 전혀 불륜 관계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세상이나 대중이 우리의 나이 차이를 어떻게 받아들일지 애매했어요> 이 때문에 문숙은 이만희 감독과 불륜관계라는 루머에 고통을 받기도 했지요.



이만희 감독은 1975년 45세의 젊은 나이에 병사를 하게 됩니다. 이만희 사망 원인은 간경화였습니다. 결국 영화 <삼포가는 길>을 찍던 중 피를 통하고 쓰러졌고 병원에 실려가게 되는데 그대로 사망하게 되지요.


<감독님은 자신의 건강에 신경 쓰는 사람이 아니었어요. 그분에게는 오직 예술과 영화만 존재했어요. 죽는 순간까지도 오직 영화뿐이었어요. 아마 영화를 찍다가 죽는 것은 그 사람의 바람이었을지도 몰라요>


<혼수 상태에 빠진 그분 옆에서 울면서 기다렸어요. 그러다 기적적으로 그분이 깨어나셨죠. 잠시나마 의식이 되돌아왔어요. 다음날 찾아오겠다고 병실을 나섰는데 그것이 그분과의 마지막 만남이었어요.나로 하여금 인간의 삶과 죽음에 대한 근본적인 의문을 불러일으키기 시작했어요>


문숙 미국인 남편 이혼이유

문숙은 이만희 감독 사망 후 영화 2편을 더 출연하지만 곧 미국인 남편과 재혼한 후 미국으로 이민을 가게 됩니다. 문숙은 이만희 감독이 사망하고 한국을 도망가고 싶었다고 이민을 결정한 것이지요.


<감독님이 살아 있을 때는 그분 자체가 보호막이 됐지만 돌아가신 뒤에는 제가 굉장히 쉬운 여자처럼 여겨졌어요. 사람들은 저를 아무나 건드려도 되는 여자로 여겼죠. 정말 별의별 사람들이 어떻게 해보겠다고 접근하는데 정말 황당할 뿐이었죠>



문숙은 미국인 남편과 결혼을 한뒤에 미국으로 이민 신청을 하게 됩니다. 1977년 이민 신청을 했는데요. 미국으로 건너간 문숙은 아들과 딸 한명씩을 낳게 되지요.


그러나 문숙은 남편과 이혼을 하게 됩니다. 미국인 남편과 문숙이 이혼을 한 가장 큰 이유는 성격차이였는데요. 1992년 이혼을 하게 됩니다.



문숙 자연치유

문숙은 미국 하와이에서 조용히 생활을 하다가 요가와 각종 자연치유법을 배우며 자연치유사로 활동을 했고, 2010년 <자연치유>라는 도서까지 출간을 하게 됩니다.


문숙은 미국에서 생활을 하면서 마음의 병을 앓게 되었고, 이것을 자연치유를 통하여 치료하려고 합니다. 결국 요가와 명상에 심취하게 되고 요가를 가르치면서 중요성을 깨달아 뉴욕으로 가서 자연 치유식 요리 연구원에서 공부를 하기도 했지요.



문숙은 오랫동안 자연치유를 하면서 본인의 마음의 병을 고치게 되지요. <마음을 비우고 혼자만의 시간 속에서 자신의 내면을 깊이 바라보는 시간을 가져야 해요. 삶을 좀 더 긍정적인 관점에서 바라봐야 하죠>


문숙의 복귀와 활동

문숙의 영화계 복귀는 <뷰티 인사이드>에 출연으로 시작이 되었습니다. 뷰티 인사이드 영화 주인공 한효주가 문숙의 복귀에 큰 힘이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효주는 자연치유를 읽고 문숙의 팬이 되었고, 하와이에 머물던 문숙을 찾아가 만났고 그로부터 자연치유법을 비롯한 요가 수업을 받으며 사제의 인연을 쌓게 됩니다. 뷰티인사이드 출연은 한효주가 연락처를 알고 부탁하게 되면서 자연히 문숙의 영화계 복귀가 이뤄졌지요.



문숙 또한 한효주 덕분에 영화계에 복귀할 수 있었다고 소감을 전하기도 했지요.


이후 문숙은 여러 영화와 드라마에 출연을 하며 원로 여배우로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문숙은 백발을 항상 유지하고 있는데요. <제 머리가 백발이 성성해도 염색할 생각은 없어요. 자연스럽게 늙고 싶어요>


인공적인 아름다움보다는 자연스럽게 나이 드는 것을 택한 문숙이 오랫동안 배우 생활을 행복하게 이어가길 기대해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