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의 활력소

기억력을 높이는 기억법

우유와 탄산 2014. 1. 15. 01:00
반응형



기억력을 높이는 기억법


가끔 자신이 알고 있었던 무언가가 생각이 나지 않을 때에 그렇게 답답하게 느껴질 수 없습니다. 학교에 다닐 때에는 시험을 치루다가 알고 있었던 문제가 생각이 나지 않아서 답답했던 적이 있고, 일상 생활에서도 알고 있었던 정보가 기억이 나지 않을 때가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기억 능력을 높이면 여러모로 편리한 것 같은데요. 기억력은 일을 할 수 있는 사회인의 필수 능력이리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기억력을 높이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정보를 확실하게 뇌에 입력한다.
기억이란 간단하게 말하면 정보를 뇌에 입력하는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그것이 필요할 때에 언제라고 출력해낼 수 있는 상황이 되느냐?는 점입니다.

1. 기계적인 기억법
기계적인 기억법은 마치 기계처럼 단순한 말을 소리 내서 외우는게 기계적 기억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꺼번에 대량으로 기억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짧은 양의 기억을 할 때에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리드미컬하게 소리를 내맨서 반복하여 자연스럽게 머리에 들어가게 하는 기억방법입니다.

2. 도식적 기억법
도식적이라는 단어는 모든 사물을 일정한 형식에 특에 기계적으로 맞추는 것을 말합니다. 기억을 일정한 형식의 틀에 맞추는 것이 도식적 기억법이라고 할 수 있지요. 머리속에서 도면의 패턴으로 변환해서 외우는 방식이 바로 도식적 기억법인데요. 기계적 기억법에서는 사물의 의미까지는 기억하지 않고, 단순 반복으로 기억을 하는 것입니다. 기계적 기억법에서 사물을 구체적인 이미지로 기억함으로써 기억해야 할 대상의 의미를 이해하면서 기억 하는 방법이지요. 기억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그것을 이미지화하여 하나의 패턴으로 기억하는 것이 효과적인 기억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논리적 기억법
사회 경험이 길어질수록 새로운 현상에 대해서 그것이 형성된 경위나 사회적 의의도 함께 배워가지 않으면 잘 기억할 수 없는 상황에 빠집니다. 따라서 기억하는 대상의 주변 정보나 관련 사항 등도 기억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단순히 기억하는 방식보다는 오히려 쉽게 기억에 남는데요. 나이를 거듭함에 따라서 논리적 사고의 정도가 높은 것이 인간의 특성이라고 할 수 있지요. 나이가 들면 현명해진다는 것이 여기에서 나오는 것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무언가를 기억해야 할 때에 단순히 외우는 것보다는 소리내어 말을 해보거나, 이미지화 시키거나, 논리적으로 기억을 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평소보다 더 기억력이 좋아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