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어린아이 교육 어떻게 시킬까? 아이교육방법 소개

교육이라고하면 '꾸짖는다'라는 이미지를 많이 떠올리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교육을 올바르게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꾸중보다는 칭찬이 앞서야 합니다. 베이스를 칭찬으로 하는 것이 교육의 기본이지요. 교육=꾸짖었다 라고 아이에게 이미지를 심어버리면 아이가 듣기는 커녕 정신적으로 불안정하게 되는 일이 많이 생기게 되지요. 어린아이 교육 어떻게 시키는 것이 좋은지, 아이교육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1. 교육의 기본은 '인정'할 것
교육을 할 때에는 아이의 행동과 노력을 항상 인정해줘야 합니다. 아이가 신생아일 때에는 말을 할 수 없기 때문에 표현을 우는 것으로 밖에 할 수 없지요. 그런데 우는 것이 단순히 보채고, 때를 쓰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아이가 왜 우는지 생각해보고 아이의 울음을 인정해야 하지요. 그리고 어린아이에 대해서는 평소 말을 할 때에 칭찬을 베이스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당연히 할 수 있는 것에도 '잘 하네~'라고 칭찬을 해주고 아이의 존재와 의욕, 노력과 인내를 인정해주는 것이 가장 좋은 교육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혹시 여러분은 자녀를 칭찬하기 보다는 먼저 꾸짖고 있지 않으신가요? 칭찬을 꾸짖는 것의 두배로 해보세요. 아이에게 큰 힘이되고, 정서적으로도 큰 교육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2. 무조건 스스로 판단하지 말것
항상 아이의 의견을 존중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가 잘못된 행동을 하고 있더라도 무조건 그 행동이 잘못된 행동이라고 판단하지 마시고, 아이와 함께 그 행동이 왜 잘못되었는지 이야기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스스로 잘못을 판단할 수 있도록 말이지요. 판단하는 방법을 배운다면 아이는 어떤 행동을 할 때에 스스로 판단을 하게 되고, 잘못된 행동은 점차 줄이게 될 것입니다.

3. 아이에게 너무 많은 것을 바라지 말것
아이는 점점 커가면서 몸과 마음이 성숙됩니다. 그런데 우리는 어린 자녀에게 너무나 많은 것을 바라고 있는 것이 아닌지를 한 번 생각해볼 필요가 있을 것 같은데요. 아이 역시 커가면서 조금씩 발전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너무 많은 것을 바라는 것은 옳지 않다고 할 수 있지요.

4. 아이를 존중해줄 것
아이 역시 엄마, 아빠와 똑같은 인격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의 의사를 존중해주고, 아이의 모든 행동을 존중해주는 것이 중요하지요. 아이는 어리기 때문에 아직 모든 것이 미흡할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다만 부모는 아이가 조금씩 커가면서 하는 행동과 말 등을 옆에서 서포트 해주며, 잘 자랄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 같습니다. 아이의 나이에 상관 없이 항상 아이의 행동과 말, 의사를 존중해주고, 아이가 조금씩 고쳐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위 내용들은 대부분은 모든 부모가 잘 알고 있는 내용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우리 아이와 맞닥들이게 되면 잘 실천이 되지 않지요. 부모 역시 인간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아이를 키울 때에 '인내'가 정말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부모가 이성을 차리고 아이를 대하고, 교육해야 한다는 것을 꼭 기억하세요.



반응형
댓글